카테고리 없음

12경락과 치료 질병 (폐-대-위-비)

허브파파 2023. 11. 10.

사람의 몸에는 12개의 경락이 있는데 이것을 아는 것이 자연치료법을 공부하는데 굉장히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아서 여기에 실어 보고자 합니다.

 

  처음 지압을 익힐 때 이 경락도를 외워서 배가 아프면 위(胃)나 장(臟)의 경락을 따라서 경혈을 지압하는 방법으로 공부를 했습니다. 아픈 데가 많아서 그랬겠지만 자신의 몸을 지압하면서 익히니까 쉽게 익힐 수 있었습니다.

경락도에는 몸의 한 쪽 그림만 나와 있는데 좌우 양쪽이 함께 해당된다고 보면 됩니다. 그 경락을 다스렸을 때 낫는 병과 경락도를 함께 실었으니 한번 익혀 보시기 바랍니다.

 

아래 경락도에서 푸른 선이 경락이고 붉은 점으로 나타난 부분이 침을 놓는 자리인 경혈인데, 지압을 해도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으므로(시간은 더 걸릴 수가 있겠지만), 아무 두려움 없이 가정에서도 자신의 치료를 스스로 해 볼 수 있습니다

 

1. 폐경(肺經)

천식, 폐결핵, 갱년기 장애, 동맥경화증, 어깨관절의 류머티즘, 목구멍이나 기관지에 생긴 병, 기침, 치질, 출혈, 탈항, 편도선비대, 감기 등의 병에 효과가 있다.

 

 

2. 대장경(大腸經)

대장경과 폐경은 음양(陰陽) 한 쌍의 경락으로 팔의 앞면과 뒷면에 위치해 있다. 고혈압, 치질, 고혈압, 중풍예방, 피부병, 치통, 편도선염, 편도선 비대, 코피, 두통, 뇌일혈, 코에 생긴 병, 부스럼, 눈병, 인후통(咽喉痛), 어깨결림, 비염, 후각마비, 축농증 등의 병에 효과가 있다.

 

3. 위경(胃經)

위경은 거의 모든 질병과 관계가 있다. 치통, 안면신경마비, 위암, 위궤양, 폐결핵, 장에 생긴 병, 신장병, 변비, 자궁 내막염, 대하증, 월경불순, 방광에 생긴 병, 하복부의 병, 복부의 냉증, 만성 위 질환, 무릎 관절의 냉증, 무릎관절염, 설사, 구토증, 위통, 등의 병에 효과가 있다.

 

4. 비경(脾經)

비경은 위경과 음양 한 쌍의 경락으로 다리의 안과 밖에 위치해 있다. 어혈의 정화, 월경불순, 식중독, 임신중독, 결핵, 부인과 질환, 신장, 하지마비, 각기병, 당뇨병, 심한 졸음, 장 질환, 변비, 늑간 신경통, 천식, 늑막염, 유아천식 등의 치료에 효과가 있다.

 

 

댓글